금융기관 이나 관공서 등 일상생활에서 거래나 확인이 필요할때 법적으로 인정할수 있는 증명서류를 발급받아 제출 하는 경우가 많이 생깁니다.

그중 가장 기본이 되는 증명서류가 주민등록초본, 등본 입니다. 이 증명서를 발급 받으려면 각종 행정기관에 방문해서 발급 신청을 하여야 하는데 인터넷으로 전자민원포털 민원24 에서 주민등록초본, 등본 을 무료로 발급을 받을수가 있습니다. 


정부 전자민원포털 민원24는 누구나 행정기관 방문없이 집. 사무실 등 어디서든, 24시간 365일 인터넷으로 필요한 민원을 안내받고, 신청하고, 발급. 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주민등록초본(등본) 민원24 인터넷으로 무료 발급하기


1.정부민원포털 을 방문하기 위해 네이버 검색창에서 <민원24> 키워드 를 입력하여 검색합니다. 검색 결과에 나온 <정부민원포털 민원24> 사이트를 클릭하여 방문합니다.


2.대한민국 정부민원포털 민원24 메인화면의 자주찾는민원 에서 맨 첫번째 에 위치한 주민등록표등본(초본)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3.주민등록초본 을 인터넷으로 발급 받기 위해서는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인터넷으로 무료 발급 받기위해서는 공인인증서 가 필요하기 때문에 미리 공인인증서를 등록한후 로그인 방법을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하여 별도의 인증절차 없이 이용할수 가 있습니다.(민원24는 많이 이용을 하기 때문에 회원가입 후 로그인하여 공인인증서를 등록하여 둡니다.)


4.<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을 선택하면 서명에 사용할 인증서 선택 팝업 창이 뜨게 되고 인증서 선택후 인증서 암호를 입력후 로그인을 합니다.


5.인증이 완료되어 로그인이 되면 바로 주민등록표등본, 초본 을 발급 받을수 있는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필요하다면 탭을 선택하여 영문으로도 발급을 받을수가 있습니다. 주민등록표초본을 교부 받기 위해서 해당 탭을 선택합니다. <신청인>을 클릭하면 이름과 주민등록번호가 나타나게 되며 아래 신청내용에서 발급시 기재여부를 적절하게 선택을 합니다. 선택이 완료되면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6.주민등록표초본 민원신청이 완료 되고 나의 신청내역 화면으로 이동이 됩니다. 내가 민원24에서 인터넷으로 발급요청한 주민등록초본, 등본 내역을 확인할수가 있습니다. 출력을 하려면 <문서출력>버튼을 클릭합니다. 


7.출력이 되기 위해서 인터넷 민원서류 발급 창이 새로 열리게 되고 필요하다면 관련된 '민원24 민원발급프로그램' 이설치요청을 합니다. 설치를 마치고 나면 추력을 할수 있게 <인쇄하기> 버튼이 생기게 됩니다.


8.인터넷으로 주민등록초본, 등본을 출력하기 위해 <인쇄하기>를 클릭하면 내 컴퓨터에 설정되어 연동된 프린터 목록을 보여줍니다. 지원여부에 민원발급가능여부 를 알수 있기 때문에 민원발급가능 프린터를 선택하고 <인쇄>를 클릭하면 민원24 에서 인터넷으로 신청한 주민등록초본, 등본이 프린트가 되어서 행정증명서류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프린터 문제로 인해 인쇄가 되지 않더라도 안내문구 에 나타난것처럼 나의민원->나의민원처리결과 의 신청내역에 90일 동안 주민등록등.초본 민원신청한 결과가 보관되어 있기때문에 언제라도 출력이 가능합니다. 또 <추가신청>을 클릭하면 해당 신청한 내용 과 동일하게 재 신청이 가능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