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SK텔레콤) 에서 자사 이동통신 가입자들의 멤버십 할인 과 결제를 한번에 제공하는 'T페이(티페이)' 모바일 간편결제 시스템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T멤버십 가맹점들과의 제휴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인데 현금 이나 신용카드 가 없이도 휴대폰 소액결제로 거래를 할수 있는 방식으로 제공합니다.

<이미지출처:SKT T페이>


T멤버십 포인트 로 할인도 받고 나머지 금액에 대해서 결제를 하려면 현금 이나 신용카드 를 제시 해야하는 데 'T페이' 는 할인과 결제를 하나로 담아 여러번 제시해야 하는 번거러움 없이 결제를 할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SKT T페이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는 어떤것일까?

 

이동통신사 인 SKT 에서 제공하는 'T페이' 는 KT, LGU+ 등 자사 가입자가 아닌 사용자는 사용을 할수가 없습니다. 스마트폰 에 T페이 전용 앱을 설치하고 T멤버십 제휴된 가맹점에서 사용을 할수가 있습니다.


T페이 가맹점 에서 결제시에는 일반 '바코드 스캔' 방식 과 자체 연구.개발한 BLE(Bluetooth Low Energy) 기술로 스마트폰을 꺼내지 않고도 결제가 가능한 핸즈프리' 방식 두가지 방법으로 결제가 가능합니다.(휴대폰 소액결제가 되며 최고한도기준 50만원까지가능)


결제를 하기 위해 우선 점원에게 동일하게 'T페이' 결제라고 얘기를 한후,

첫번째 방식은 T페이 앱을 실행하여 바코드 를 제시하면 그 바코드를 스캔하여 결제

두번째 방식은 매장직원이 말하는 가입시 등록한 별명/ 전화번호 뒷4자리 중 하나로 본인 여부를 확인하고 결제 비밀번호를 매장 내의 서명패드에 입력하는 블루투스 핸즈프리 방식을 선택하여 결제를 합니다. 

핸즈프리 결제는 핸드폰을 꺼내어 보여줄 필요가 없지만 휴대폰의 블루투스(Bluetooth)가 켜져 있는 상태에서만 작동합니다.


가장 먼저 스마트폰에서 'T페이' 앱을 다운로드 하여 설치를 하여야 하며 설치후 비밀번호를 설정하면 됩니다. 현재는 안드로이드 4.0 이상 단말기에서 사용이 가능하고 아이폰 의 iOS 기반은 5월 경 오픈을 할예정입니다.(보다 안전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탈옥/루팅 등 보안상 우려가 있는 단말기 에서는 서비스 이용이 제한된다고 합니다.) 

<이미지출처:SKT T페이>


범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T페이를 사용할수 있는 가맹점이 확대 되어야 하는데 현재 롯데리아, 미니스탑, 세븐일레븐, TGI Friday, 아웃백, 코코브루니 의 6개의 제휴처 에서 이용할수 있으며, 점차 2016년말 까지 모든 T멤버십 제휴처에서 이용할수 있도록 할예정이라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교통카드 이용을 원할경우 NFC교통카드 지원되는 단말/USIM 이용시 가능하며 메인화면에 표기 되는 "Tmoney 이용하기" 기능을 이용해서 교통카드를 이용할수 있습니다. 

   <이미지출처:SKT T페이>


점차 편리하고 간편한 방식으로 발전하고 있는 모바일 결제 시스템이기 때문에 SKT 에서도 자사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T멤버들의 편의를 위해 T멤버십 과 연동하여 번거로움없이 결제하도록 T페이 시스템을 선보인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T멤버십 포인트외에 결제 수단이 휴대폰 소액 결제 이기 때문에 휴대폰 결제를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은 상관없지만 자칫 휴대폰 결제를 사용하지 않는 분에게는 결제수단 이 하나더 늘어나기 때문에 생각지 않은 소비가 증가 될수도 있어서 이점에 유의를 하여 사용을 하여야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