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는 이미 페이스북의 위상이 날로 커져가고 있고 생활속의 하나의 일과처럼 되어버린지 오래입니다. 그에 반해 국내에서는 가입자가 점차 증가를 하고 있고 이전의 다른 구글, 마이스페이스 등과 같은 글로벌 서비스와는 다르게 국내에 안착을 하여 영향력을 미칠것이라고 보고 있지만 아직은 익숙치 않은 UI와 개인정보 관련문제로 인해 쉽지는 않아 보입니다.

최근 소셜베이커스 닷컴(www.socialbakers.com)의 통계에 의하면 전세계적으로 6억명을 넘어섰고 국내사용자도 350만 가량으로 급격히 증가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국내의 통계수치는 순수한 국내사용자가 아닌 중국인들의 우회가입 사용이라는 얘기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http://www.facebook.com/note.php?note_id=154854971231973)
 실제로 이와 같은 추측에 많은 무게를 두고 있지만 국내 사용자가 꾸준히 증가를 하고 있고 또한 페이스북은 얼마전 방송통신위원회에서 개인정보보호에대한 시정권고에 대해 요청을 받아들여 개인정보를 강화하기로 한 부분등을 보면 국내진출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듯 합니다.

이제 페이스북은 국내에서도 하나의 생활패턴으로 자리를 잡을것이며 비즈니스 도구로써도 활용가치가 더욱더 많아질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래서 페이스북 마케팅 사례 3번째로 스웨덴 DIY전문 가구업체인 이케아의 페이스북 마케팅 사례 - 쇼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IKEA는 스웨덴은 다국적 기업으로 조립식 가구, 주방용품, 액세서리, 침구류 등을 파는 기업입니다. 
새롭게 Malmo라는 지역에 IKEA의 매장을 런칭하게 되었는데 매니저는 저비용 고효율을 위한 온라인 마케팅으로 페이스북을 활용하기로 합니다.




2.매니저는 페이스북 계정을 생성한후 2주간 12장의 매장 사진을 페이스북 포토앨범에 올린후 이벤트를 하게 되는데 페이스북에 올려놓은 매장 사진을 보고 사진 태깅 기능을 활용 IKEA의 제품에 처음으로 태그를 달아놓는 사람에게 실제로 해당 상품을 무료로 보내주는 이벤트를 시작했고 반응은 가히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폭발적이었습니다.


*사진태그: 일반적으로 지인들과 단체사진이나 인물사진을 촬영후 각 인물들에 태그를 걸어 누가 누구인지 알수 가 있게 하고 바로 친구들과 공유하기위함 이지만 이렇게 사물에도 태그를 걸어 좋은제품이나 상품들을 친구들에게 공유를 할수가 있습니다.(간단한 태그걸기: http://goo.gl/HAUhp)

페이스북의 사진태그 기능을 이용한 간단한 마케팅 방법이었지만 효과는 대단했습니다.
특별한 비용을 들이지 않고 대대적으로 이케아의 말모 매장에 대한 홍보가 이루어지게 되었으며 페이스북 친구들의 참여를 이끌어 내면서 자연스럽게 입소문을 타게 만드는 바이럴 마케팅의 진수를 보여주는 사례라고 볼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이러한 마케팅이 가능한것은 현재 전세계6억명(이 사례는 2009년으로 약 4억명정도) 이 사용하고 있다는 점과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유저들이 하루 일과의 한부분으로 근 1시간여동안 페이스북이라는 바다에 헤엄을 치고 있는부분이 큰 효과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어느정도 시간이 지난 사례지만 추후에도 페이스북을 이용한 마케팅의 한부분이 될것이라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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