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0자 실시간 정보 서비스인 트위터를 이용하다보면 너무 빠른 데이터 흐름 때문에 내가 예전에 작성했던 트윗 메시지 내용을 확인하기란 무척 쉽지가 않습니다.

트윗 메시지 내용을 확인하고자 하여도 트위터 사 는 자사 시스템 부하를 방지하기 위해 내 타임라인에서 이전 트윗메시지를 확인할수 있는 수를 800개로 한정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한정적이다 보니 그전에 작성한 메시지나 중요한 정보등을 공유했을때 무엇을 공유하고 작성했는지 확인하고 저장하고픈 생각이 듭니다. 

이에 트위터사 에서는 자신의 트윗한 메시지 를 모두 저장할수 있는 기능을 제공 하고 있습니다. 다만, 아직 영어권 사용자 위주로 제공을 하고 있으며 점자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한국어로 트위터를 사용중이시고 이 기능을 활성화 하고자 하신다면 설정->언어 부분을 영어로 설정하시면 어느정도 기간이 지난후에 활성화 된것을 확인해 볼수가 있습니다.


1. 트위터 페이지로 이동한후 로그인을 합니다. => http://www.twitter.com 로그인후 우측 상단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트위터 설정트위터 설정 화면으로 이동(언어변경도 가능)


2. 설정 하단 부분으로 이동을 하면 save changes 바로 위에 ' Request your archive ' 버튼이 생성됩니다.(없다면 아직 저장기능이 활성화가 되지 않은 것입니다.)


트위터 저장 01트위터 저장 요청 버튼


3. request 를 요청하게 되면 저장할수 있는 링크주소를 이메일로 발송한다는 안내 와 함께 버튼이 비활성화가 됩니다.


트위터 저장 02트위터 저장 요청 화면(트위터계정 이메일로 제공됨)


4. 완료가 되면 설정화면에서 버튼이 ' resend email ' 로 바뀌게 되고 나의 트위터 계정 인 이메일 에 방문하게 되면 메일로 해당 링크가 전송 되어 온것을 확인할수가 있습니다.


트위터 저장 03트위터 계정 이메일로 저장 링크가 전송됨


5. 링크 주소를 클릭하면 다운로드 창이 뜯게 되고 zip 으로 압축된 파일을 다운로드 하게 됩니다. 다운로드 한 파일을 압축을 해제한후 폴더안의 index.html 을 실행하면 나의 트윗메시지를 확인할수가 있습니다. 


트위터 저장 04index.html 파일을 실행하면 자신이 작성된 트윗을 연도및 월별로 확인


* 우측 연도별 막대그래프를 하나씩 클릭하면 해당연도의 월별로 내가 작성한 트윗 메시지를 보여줍니다.


트위터 메시지가 실시간으로 흐르고 짧은 단문으로 전송하는 특징 때문에 타임라인에서는 내가 작성한 글들이 쉽게 시야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과거에 어떤 글을 작성하였는지 확인하기가 어려웠고 또한 800개 이전의 글은 아예 확인도 할수 없었는데 이 트윗 메시지 저장 기능으로 인해 내가 월별로 얼마나 작성을 하였는지 또한 작성했던 글들을 한눈에 확인해 볼수있어 참으로 유용한 기능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