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의 '좋아요(like)'버튼이 추가로 5가지 더 감정을 표현할수 있는 이모티콘이 적용되어 총6가지 감정표현을 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5년 10월 부터 스페인 과 아일랜드에서 테스트 적용을 하고 있었는데 이제 전세계적으로 반영을 한것입니다.

추가된 6가지 이모티콘 버튼을 페이스북 에서는 이 기능을 영어로 'Reactions(반응)' , 한국어로는 '공감' 이라고 지칭 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과 PC웹 환경 모두 적용되어 사용을 할수가 있습니다.


이제 페이스북 은 '좋아요' 버튼 을 비롯하여 총 6가지 형태의 이모티콘 공감버튼을 사용할수 있는데 '사랑해요(Love)' ,'하하(Haha)','와우(Wow)', 슬퍼요(Sad)', '화나요(Angry)' 추가되어 다양하면서 세분화된 감정표현을 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끊임없이 제기 되었던 '싫어요' 버튼은 제외되었는데 페이스북 CEO '마크저커버그' 는 [실제로 사람들은 자신의 친구들에게 "당신이 올린 게시물을 좋아하지 않아요" 처럼 말하는 것을 원치 않을 것] 이라며 '싫어요' 버튼을 만들지 않은 이유라고 하였습니다.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 외에 5가지 공감 이모티콘 사용하기 - 실행환경:아이폰(iPhone)5S, IOS 9.2.1 페이스북 앱 


1.최신버전으로 페이스북 앱 업데이트를 합니다. 이후 페이스북 앱을 실행하고 타임라인에서 친구들의 소식을 보다가 공감이 가는 소식을 발견하면 <좋아요> 버튼을 살며시 약1~2초간 누르고 있습니다. 그러면 6가지의 공감 이모티콘 버튼이 동적으로 화면에 나타나게 되고 여기서 관련된 이모티콘을 선택하면 됩니다.(PC웹은 1~2초간 누르고 있거나 또는 '좋아요'버튼에 마우스 포인트를 1~2초간 올려다 놓고 있으면 자동으로 이모티콘이 나타납니다.)



2.내가 표현 했던 공감 이모티콘 으로 표시가 되고 기존 과는 다르게 6가지 형태의 다양한 표현들로 공감버튼들이 페이스북 타임라인에 표시 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조금 더 시각적으로 표현이 된듯 합니다.


3.아래 는 페이스북 CEO '마크저커버그' 가 페이스북 에 올린 공감버튼(Reactions)에 대한 소개 영상입니다.  

Introducing Reactions

Today is our worldwide launch of Reactions -- the new Like button with more ways to express yourself. Not every moment you want to share is happy. Sometimes you want to share something sad or frustrating. Our community has been asking for a dislike button for years, but not because people want to tell friends they don't like their posts. People wanted to express empathy and make it comfortable to share a wider range of emotions. I've spent a lot of time thinking about the right way to do this with our team. One of my goals was to make it as simple as pressing and holding the Like button. The result is Reactions, which allow you to express love, laughter, surprise, sadness or anger. Love is the most popular reaction so far, which feels about right to me!

Posted by Mark Zuckerberg on 2016년 2월 24일 수요일


공감버튼이 추가가 되었지만 뉴스피드에 게시물이 노출되는 알고리즘 중요도는 당분간 6가지 표현이 다양하더라도 다른 공감표현들도 '좋아요' 한버튼을 누른것처럼 하나로 인식하여 동일하게 취급을 한다고 합니다. 다만, 추후 '슬퍼요' 나 '화나요' 등 부정적인 표현에는 덜 노출할 가능성이 있다고 하기 때문에 페이스북 에 광고를 할 경우 유의 해야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